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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랭 씨의 번역 이야기: 번역가들이 해외뉴스와 정보를 찾아 번역한 글을 제공합니다... Posted by Allang who search and translate news and infos worldwide.

플래쉬에 대한 스티브 잡스의 견해




플래쉬에 대한 견해

Thoughts on Flash

애플은 어도비와 오랜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실상, 어도비 설립자들이 차고에서 출발했을 시절에 그들을 만났습니다. 애플은 그들의 첫 번째 대형 고객으로, 우리의 신형 레이저 프린터에 그들의 포스트스크립트 언어를 채택했습니다. 애플은 어도비에 투자했고 수년 동안 지분의 20% 정도를 보유해 왔습니다. 두 회사는 데스크탑 출판을 개척하기 위해 오랫동안 가깝게 지내왔고 정말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런 황금기 이후, 두 회사는 서로 독립하게 됐습니다. 애플은 고사 위기를 거쳤고 어도비는 아크로뱃 제품으로 기업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두 회사는 아직도 창조적인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가령 맥 유저들은 어도비 CS 제품의 절반가량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제외하면 공동으로 창출되는 이익은 별로 없습니다.


어도비 플래쉬 제품에 대한 생각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그럼 고객과 비평가들이 왜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 플래쉬를 허용하지 않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어도비는 애플의 결정이 주로 비지니스의 목적에 있다라고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앱스토어를 보호하려고만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기술적인 문제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어도비는 애플이 폐쇄적인 시스템인 반면 자신들의 플래쉬가 개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왜 그런지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 개방성에 관한 것입니다.


어도비 플래쉬는 100% 독점적인 제품입니다. 플래쉬는 오직 어도비에서만 이용가능하고 어도비만이 플래쉬의 성능 개선, 가격 등에 대해 유일한 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래쉬가 널리 이용되고 있긴 하지만, 그건 개방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플래쉬는 어도비에 의해 통제되고 있고 또 어도비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어떻게 설명하든 플래쉬는 폐쇄적인 시스템입니다.


애플도 독점 제품들을 많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 사용되는 OS가 독점적이긴 하지만, 우리는 웹을 위한 모든 표준은 개방적이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플래쉬보다는 HTML5,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같은 개방형 표준을 채택했습니다. 애플의 모든 모바일 기기는 이러한 개방형 표준에 맞는 고성능, 저전력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새로운 웹표준인 HTML5는 애플과 구글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채택했습니다. 그럼으로서 플래쉬와 같은 써드파티 브라우저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도 웹개발자들이 향상된 그래픽, 폰트, 애니메이션 및 트랜지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HTML5는 완전히 개방적이며, 애플도 회원으로 가입한 표준위원회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웹 개방형 표준을 창조하기도 합니다. 가령, 애플은 소규모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해 100% 오픈소스인 HTML5 렌더링 엔진, WebKit을 개발했습니다. 그것은 우리 제품군에 사용되고 있는 사파리 웹브라우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ebKit은 널리 채택되어 왔습니다. 구글도 자신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져에 그것을 사용하고 있고, 팜과 노키아도 사용하고 있고, 향후 RIM(블랙베리)도 그것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MS를 제외한 거의 모든 스마트폰 웹브라우져가 WebKi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WebKit 기술을 개방하여 애플은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위한 표준을 정착시켜왔습니다.


두 번째로 모든 웹(full web)에 대한 것입니다.


어도비는 애플의 모바일 기기가 모든 웹에 접근하지 못한다고 반복해서 주장합니다. 웹에 올라온 동영상의 75%가 플래쉬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어도비는 모든 동영상들이 H.264와 같은 최신 포맷으로도 이용가능하고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웹에 있는 모든 동영상의 40%를 차지하는 유튜브 동영상은 애플의 모바일 기기에 기본으로 장착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패드야말로 유튜브를 경험하고 즐기는 최고의 도구일 겁니다. 여기에 Vimeo 동영상, Netflix, Facebook, ABC, CBS, CNN, MSNBC, Fox News, ESPN, NPR, Time, The New York Times, The Wall Street Journal, Sports Illustrated, People, National Geographic, 그리고 기타등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많은 웹 동영상을 보지 못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어도비의 또 다른 주장으로는 애플 기기로 플래쉬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다행히도 앱스토어에는 50,000개가 넘는 게임, 엔터테인먼트가 있으며 그중 많은 것들이 무료입니다. 그 어떤 플랫폼보다도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 이용가능한 게임 타이틀이 더 많습니다.


세 번째로 안정성, 보안성, 성능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 시만텍 사는 2009년에 플래쉬야말로 최악의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플래쉬가 맥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는 점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애플은 어도비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수년 간 이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의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플래쉬를 탑재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덧붙여, 플래쉬는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애플은 수년 동안 주기적으로 어도비에게 모바일 기기에서의 플래쉬 성능을 보여달라고 요청해왔지만 우리는 그 결과를 본 적이 없습니다. 어도비는 2009년 초기 스마트폰에 플래쉬가 탑재될 수 있을 것이라 대중 앞에서 말했지만, 그 후로 2009년 하반기, 그 다음에는 2010년 상반기, 지금은 2010년 하반기로 늦추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탑재된다고 생각은 하지만, 숨을 죽이며 기다리지 않아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것이 어떻게 성능을 발휘할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네 번째로 배터리 성능에 관한 것입니다.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장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들은 동영상을 하드웨어에서 디코딩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디코딩하는 것은 너무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현재 모바일 기기들에 사용되는 대다수 칩은 H.264라는 디코더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산업표준으로 모든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사용되고 있으며 애플, 구글의 유튜브, Vimeo, Netflix 및 다른 기업들이 채택한 것입니다.


비록 플래쉬가 최근에 H.264를 지원하기 시작했지만, 거의 모든 플래쉬 웹사이트에 있는 동영상들은 현재 구세대 디코더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것은 모바일 기기에 실행되지 못해 소프트웨어에서 구동되어야만 합니다. 그 차이는 엄청납니다. 가령 아이폰에서 H.264 동영상은 10시가 연속재생이 가능하지만, 소프트웨어로 디코딩하는 동영상은 5시간 미만으로밖에 재생할 수 없습니다.


만약 웹사이트들이 그들이 가진 동영상을 H.264로 인코딩한다면 플래쉬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아무런 플러그인 없이도 애플의 사파리나 구글의 크롬과 같은 브라우져에서 완벽하게 재생되며 아이폰, 아이터치, 아이패드에서는 더 완벽한 재생이 가능합니니다.


다섯 번째로 터치 기반에 관한 것입니다.


플래쉬는 마우스를 이용하는 PC를 위해 제작되었지, 손가락으로 이용하는 터치스크린을 위해 제작되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플래쉬 웹사이트는 마우스 커서를 어느 특정한 곳에 갖다 대면 메뉴 같은 것이 나타나는 롤오버 형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혁신적인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는 마우스를 필요로 하지 않고 또 롤오버의 개념도 없습니다. 플래쉬 웹사이트 대부분은 터치 기반의 기기들을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작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들이 플래쉬로 만든 웹사이트를 수정해야 한다면 HTML5, CSS,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현대적 기술을 사용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설령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도 플래쉬가 구동된다고 하더라도, 플래쉬 기반의 웹사이트들 대부분이 터치 기반의 기기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시 새롭게 작성되어야만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을 겁니다.


여섯 번째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플래쉬가 폐쇄적이고 독점적이고 기술적인 결점을 지니고 있고, 터치 기반의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말고도 애플의 아이폰이 플래쉬를 허용하지 않는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웹사이트에 있는 동영상과 인터랙티브 컨텐츠를 구동하는 플래쉬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플래쉬의 단점들에 대해 의견을 나눠왔습니다. 그러나 어도비는 개발자들이 플래쉬를 이용하여 우리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우리는 뼈저린 경험을 통해 소프트웨어 써드파티가 플랫폼과 개발자들 사이에 있음으로 해서 개발자들이 결국 비표준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결과를 초래해 플랫폼의 향상과 발전을 저해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들이 써드파티(제삼자의 개발업체)의 개발 라이브러리와 도구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된다면 그들은 써드파티가 새로운 기능을 채택할 경우에만 플랫폼의 향상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이 우리의 향상된 기능(enhacements)을 사용할 지 안 할지를 놓고 써드파티가 마음대로 결정하도록 놔둘 수는 없습니다.


만약 써드파티가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로 공급된다면 이런 상황은 더욱 나빠집니다. 써드파티가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가능하지 않는다면 써드파티는 하나의 플랫폼에서도 향상된 기능을 채택하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최저수준의 공통분모라는 제약조건에서만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개발자들이 경쟁사의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이유로 개발자들이 우리의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차단당하는 결과를 받아들일 수는 없습니다.


플래쉬는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입니다. 어도비의 목표는 개발자들이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를 위한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목표는 개발자들이 크로스 플랫폼 애프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도비는 애플 플랫폼에 향상된 기능을 채택하는 데 지극히 더딥니다. 예를 들어, Mac OS X가 나온 지 10년이나 지났지만 어도비는 CS5를 출시한 2주전에야 그것을 채택했습니다(Cocoa). 어도비는 Mac OS X를 완전히 지원한 제삼자 중에서 가장 더딘 개발업체입니다.


우리의 동기는 단순합니다. 우리는 가장 진보되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플랫폼을 구현하는 최고의 위치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세상에서 가장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창조해주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플랫폼을 개선시켜 개발자들이 훨씬 더 놀랍고 강력하고 재미있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두가 승자가 되는 것입니다. 최고의 애플리케이션들 덕분에 우리는 더 많은 기기들을 팔 수 있고, 개발자들은 점점 더 넓게 사용자들과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고, 사용자들은 어떤 플랫폼에서도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기쁨을 지속적으로 누리게 됩니다.


결론


플래쉬는 PC와 마우스를 위한 PC 시대에 만들어졌습니다. 플래쉬는 어도비에게는 성공적인 비지니스였으며 우리는 왜 그들이 그토록 PC에서 플래쉬를 밀어붙이려는지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에는 저전력 도구, 터치 인터페이스, 개방형 웹 표준들이 대세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플래쉬는 모자랍니다.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애플의 모바일 기기들이 보여주는 내용은 플래쉬가 더 이상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웹컨텐츠를 소비하는데 필요하지 않다고 입증합니다. 그리고 애플 앱스토어에 올라온 2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은 수많은 개발자들이 플래쉬 없이도 게임과 같은 풍부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모바일 시대에서 창조되는 새로운 개방형 표준, 가령  같은 것이 모바일 기기, 그리고 PC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어도비는 애플을 비난하기보다는 과거는 뒤로 남긴 채 미래를 위해 훌륭한 기능을 가진 HTML5 도구를 창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 Steve Jobs
April, 2010


원문출처: http://www.apple.com/hotnews/thoughts-on-flash/
원저작자: Steve Jobs
원문게시일: April, 2010

이 글은 Allanger, 꼼꼼이 님이 번역한 글입니다.
이 글은 세계 곳곳의 뉴스를 찾아 번역하는 Allang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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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lated by  Allang who search and translate news and infos world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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